최근 포토로그


AI시대를 대비하자. by yacho44

A.I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이고 인공지능(人工知能)이라고 번역한다. 최근의 범용 컴퓨터(general purpose computer)는 단순한 연산 작용 외에도 입력한 여러 자료를 통합 분석 학습 사고(思考) 업데이트 등을 스스로 할 수 있어서 인간의 뇌()와 같은 작용을 할 수 있다.

 

얼마 전 이세돌 9단과의 바둑대국에서 4:1로 이겼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던 알파고(Alpha Go: α)A.I를 장착한 컴퓨터 바둑 시스템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최근 한국형 AI ‘엑소브레인이 학생들과의 퀴즈 대결에서 승리를 거뒀다는 뉴스도 있다. 각종 게임, 전자기기와 가전제품 기후변화예측, 질병진단 건강관리 등에 적용되는 A.I는 기초적인 것들이라 할 수 있다.

 

15년 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SF 미국 영화 A.I라는 영화가 나왔다. 그때만 해도 이 영화는 공상과학영화로 우리와 별로 관계가 없는 먼 나라 이야기로만 느껴졌었다. 그도 그럴 것이 아주 먼 미래에 과학자들은 감정이 있는 로봇을 만들었고 그 로봇들과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일어난다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그 먼 미래가 우리 코앞에 다가오고 있다. A.I를 장착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운전사 없이 복잡한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또 머지않아 A.I를 장착한 드론(drone)이 단순한 택배 운송 기능을 넘어서 비행기를 대신하여 기장과 승무원 보안요원 없이도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며 전투에도 참가할 전망이다.

 

그뿐이 아니다. A.I를 장착한 정원사 로봇이 집주인의 취향에 맞게 정원을 말끔하게 정리·정돈할 것이며 병원에서 간호사 로봇이 환자별로 해야 할 일을 척척 알아서 처리하고 간호할 것이다. 또 각종 법 이론과 법조문, 판례(判例)를 입력한 AI변호사와 AI법관은 사람들 상담에 응하고 범죄인을 재판할 것이다.

 

지금도 자동판매기가 화면상의 약사와 원거리 상담을 거쳐 약을 자동으로 판매할 수가 있다. 그 외에도 각종 약의 성분과 환자별 투여량을 입력하고 약사가 4년 동안 대학교에서 배운 교과과정을 모두 입력한 AI약사가 약을 판매할 날이 올 것이다. 의사(醫師)AI의사가 만들어지면 오판이 없는 명의(名醫)가 될 전망이다.

 

앞으로는 AI와 로봇,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융합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면 모든 분야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 빅데이터(Big Data)와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이 접목되면 미래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예를 들면 음식료품과 생필품은 사람들의 기호에 알맞게 생산되고 실시간으로 배달될 것이다. 사람들의 생각과 의사표시도 실시간으로 취합하고 즉각적인 통계가 가능하여 여론조사업무와 대의원제도도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

 

이미 우리나라의 인터넷 검색속도는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과학부에서는 AI분야의 내년도 투자를 80% 이상 증액하여 지능정보-로봇 융합 서비스와 AI 융합 로봇시스템 개발에 각각 100억 원과 146억 원을 투자한다고 한다. 더 나아가 AI분야와 관련하여 새로 생겨날 직업과 없어질 직업을 미리미리 조사하고 연구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AI시대를 대비한 전문가 대책위원회를 만들어야 할 시점이다.

 WWW.silvernetnews.com


 


덧글

댓글 입력 영역